도메인 /호스팅이란? 홈페이지를 이해하는 첫 걸음입니다. > 제작노하우&소식 | 홈페이지제작.kr : 홈페이지제작업체 / 홈페이지제작비용 / 쇼핑몰제작 / 쇼핑몰제작업체 / 쇼핑몰제작비용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곳

제작상담하기

제작노하우&소식

[홈페이지제작] 도메인 /호스팅이란? 홈페이지를 이해하는 첫 걸음입니다.

작성자 홈페이지제작.kr 등록일 2019-07-30 17:38:01

처음 홈페이지를 의뢰하는 입장에서는 각종 기술적 용어가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초보 의뢰자 분이 제일 물어보시는 도메인과 호스팅의 정의와 쓰임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도메인이란?


도메인은 바로 내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www로 시작하는 알파벳이나 한글 이름이며, 집으로 치면 집주소와 같은 역할을 하고 상호와 같은 역할을 한답니다.

주소와 이름이 있어야 집과 가게를 찾아가겠죠? 당연히 홈페이지제작을 하려면 도메인등록을 제일 먼저 해야 됩니다.

도메인등록의 경우 일종의 도메인 '사용권'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 www.홈페이지제작.kr 의 경우 '홈페이지제작.kr'에 대해 저희가 이미 사용하겠다고 사용권 등록을 했기 때문에 지금 이렇게 저희 사이트로 고객 분들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 사용권은 무한 사용권이 아니라, 처음 등록할 때, 1년, 2년,, 이런 식으로 연 단위로 등록을 하게 됩니다. 처음 선점을 할 수록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다고 도메인부터 먼저 알아보진 마세요. 경험많은 홈페이지제작업체를 통하면 도메인등록 정도는 정도껏 알아서 무료로 등록해 줍니다. 잘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아무 도메인이나 등록하지 마시고, 만드는 홈페이지의 수요층이 잘 찾아올 수 있는 도메인 이름으로 짓는 게 중요하니 해당 도메인 이름의 조언을 홈페이지제작업체로부터 받으면서 천천히 잘!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도메인 주소 자체가 희귀해서 '선점'이 중요했지만 지금은 워낙 많은 도메인 유형이 있기 때문에 '홍보'가 잘 되는 도메인으로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호스팅이란?  


호스팅은 쉽게 말해서 홈페이지파일이 있는 서버관리와 홈페이지서버가 연결된 인터넷 회선 관리를 얘기합니다.
집에서 인터넷을 쓰려면 KT 등에 인터넷 회선 신청을 하면서 선을 연결하고 컴퓨터를 구동하지요?
똑같습니다. 홈페이지 관련 파일이 담긴 서버가 구동되어야 하고 인터넷 회선도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제반 시스템적 관리를 호스팅이라고 한답니다.
호스팅은 계약된 용량만큼 저장되고 회선 연결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수백메가 선이면 일반 회사홈페이지는 정상적으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간혹 무한용량 보장이라는 선전을 하는 호스팅 업체도 있는데.. 무한용량을 보장해도 안정적인 서버관리(백업 등)나 속도제한이 있으면 상업적인 사이트에서는 치명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서버관리가 가능한 호스팅 업체를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은 홈페이지 제작업체에서 이러한 부분 검증을 거쳐 홈페이지 소스와 호환되는 서버로 유지보수를 통해 안정적인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초창기에는 홈페이지업체 내부적으로 주먹구구식으로 2~3대 서버를 관리했지만, 지금은 대부분 24시간 안정적인 전원관리, 백업서버 운용, 체계적인 파일관리 등을 위해 전문 호스팅 업체와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도메인과 호스팅의 개념과 간단한 운용 요령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도메인도, 호스팅도, 결국은 홈페이지제작 분야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믿을 수 있는 홈페이지제작업체를 통해 관련 도움과 대행서비스를 받으면 큰 무리없이 신청/관리가 가능합니다.

당연히 www.홈페이지제작.kr 을 통하면 안정적인 신청/관리가 계속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홈페이지유지보수업체 자유롭게 선택하세요!
다음글 홈페이지제작방법/ 순서 이렇게 하면 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