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제작 독립형과 임대형의 차이, 장단점 비교 > 제작노하우&소식 | 홈페이지제작.kr : 홈페이지제작업체 / 홈페이지제작비용 / 쇼핑몰제작 / 쇼핑몰제작업체 / 쇼핑몰제작비용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곳

제작상담하기

제작노하우&소식

[홈페이지제작] 홈페이지제작 독립형과 임대형의 차이, 장단점 비교

작성자 홈페이지제작kr 등록일 2021-04-21 14:36:27

홈페이지제작의 방법은 크게 독립형과 임대형이 있습니다.


흔히들 하는 실수가 단순히 가격만 보고 홈페이지제작업체를 고르는 경우인데, 반드시 이게 소유/이전이 가능한 독립형인지, 아니면 사용만 가능한 임대형인지를 잘 파악해야 됩니다.


독립형으로 제작을 하면, 소스를 운용되는 서버와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되고, 임대형의 경우 제작업체의 서버에서만 돌아가게 만드므로, 제작업체가 사라지면 사이트 자체가 사라지게 되는 운명입니다.


임대형의 경우 임대업체의 맘이기 때문에 갑자기 임대 조건이 바뀐다든지, 집 인테리어를 바꿔야 하는데 이미 되어 있는 것 외에는 손을 못댄다든지, 리뉴얼을 해야 되는데 이게 불가능하다든지, 다른 프로그램과 연동이 안된다든지 등의 한계가 있고 홈페이지와 관련된 권리는 계약 기간동안만의 임대사용권이랍니다. 


하지만 독립형의 경우 소스를 소유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내 홈페이지이다 라는 실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답니다. 

(무조건 소유권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된 소유권 계약은 따로 해야 되며, 기술적으로 소스가 독립적으로 소유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돌아가는 소스이기 때문에, 제작업체가 설사 연락두절되더라도 다른 데로 이전해서 관리를 할 수 있고요..(더 깊이 들어가면 오픈소스, 폐쇄형소스..등으로 더 나뉩니다..모든 독립형이 무조건 이전 관리 되는 것은 또 아니에요..)


권리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당연히 임대사용권보다는 소유권이 우선될 것인데... 여기서, 소유권을 저작권과 혼동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독립형이더라도 저작권은 전혀 별개의 개념입니다.


소유권은 물리적인 소유의 권리인데, 저작권은 무형의 저작 권리랍니다.

유명한 화가의 그림을 구매한 사람이 그 그림의 저작권까지 가지지 못하는 것과 같은 원리랍니다.

내 홈페이지에 사용된 여러 저작권 있는 디자인/기술적요소들은 모두 자체 저작권 라이센스들이 있으니 이에 대한 저작권까지 모두 주장할 수는 없답니다. 

저작권이 없다는 것은 내 홈페이지를 복사해서 다른 데에 또 다시 사용하거나, 복제해서 판매하는 등의 행위를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유명화가 그림을 구매한 사람이 이걸 복사해서 별도 사업수단으로 할 수 없는 것과 같지요~)


독립형 홈페이지의 일반적인 소유권 권리행사 방법은

물리적으로 내 홈페이지를 소유하되, 내 사이트에서의 디자인이나 프로그램 사용권을 실제 저작권자에게 보장받는 개념으로 권리행사를 하는 방식이랍니다.


어쨌든, 회사홈페이지는 그래서 임대형보다는 독립형 홈페이지로 만들어야, 나중에 홈페이지 소유의 주장도 할 수 있고, 제작업체가 망하더라도 만든 소스를 가지고 다른 업체로 이관하거나 자체 관리를 할 수 있답니다.


비용적인 측면을 더 따져보자면..

예전엔 임대형이 독립형보다 저렴했는데,, 요즘은 독립형도 많이 저렴해져서 가격적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듯 합니다.



독립형인지, 임대형인지 확실히 아는 방법은 제작업체 측에 이렇게 물어보면 됩니다.


제작 후에 이전이 가능한가요?

홈페이지 소유가 가능한가요?

소스 제공이 가능한가요?


모두 가능하다면 독립형입니다.  불가능하면 임대형일 확률이 큽니다.


추가로, 독립형이더라도 폐쇄형이면 어차피 다른 데서 손댈 수 없는 소스라 오픈형에 비해 유지보수 제한이 많습니다. 

폐쇄형독립형도 결국은 제작업체를 통해서만 유지보수가 기술적으로 가능하단 뜻이죠. (아무리 이전을 할 수 있어도 내부 소스를 다른 업체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독립형이면서 오픈소스형이 더 좋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면서 홈페이지를 만드는 곳을 찾기 바랍니다.


당연히 홈페이지제작.kr에서는 독립형으로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일부 임대형도 운용 중입니다)


이전글 반응형홈페이지제작은 이제 필수로 만들어야 됩니다.
다음글 홈페이지유지보수업체 자유롭게 선택하세요!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