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제작방법/ 순서 이렇게 하면 됩니다. > 제작노하우&소식 | 홈페이지제작 is 홈페이지제작.kr

제작상담하기

제작노하우&소식

[홈페이지제작] 홈페이지제작방법/ 순서 이렇게 하면 됩니다.

작성자 홈페이지제작kr 등록일 2019-07-30 16:17:31
홈페이지 제작과정과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준비부터 완성까지 순서 위주로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제작업체에 따라서는 일부 다를 수도 있고, 홈페이지 규모/ 유형에 따라 또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1. 제작업체 선정하기 (방문상담 / 전화상담 / 온라인상담)

먼저 제작업체를 선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홈페이지제작업체는 다들 조금씩 제작유형과 제작단가 매기는 방법, 제작이후 유지보수 등에서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가격비교만으로 따지면 안되고,
실제 이 회사가 전체적인 제작과정을 충실히 만들어주는지, 제작가격은 합리적인지, 담당자를 통해 믿을 수 있게 진행되는 지 등을 따져봐야 됩니다.

방문상담과 전화상담 또는 온라인상담을 통해서 견적을 받을 수 있는데 홈페이지 제작 범위와 비용에 따라 저가형은 온라인상담과 전화상담, 주문형은 방문상담으로 진행하며, 그 중간적인 일반적인 기업홈페이지제작의 경우 전화상담 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충분하나 필요시 방문상담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제작업체를 잘 선정해 놓으면, 홈페이지에 대해 잘 모르는 고객 입장에서 홈페이지제작부터 도메인 신청, 유지보수 등까지 여러 조언을 받을 수 있고 여러가지로 편리하므로, 가급적 경험많고 믿을 수 있는 업체로 선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2. 기획단계 (자료준비하기)

미리 모든 것을 준비한 다음에 업체를 정하려는 것보다, 대략적으로 제작 범위를 가지고 업체를 정하고, 이후에 구체적인 자료를 제작업체가 요청하는 프로세스에 따라 담당자의 도움을 받으며 정리하는 게 보다 빠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제작프로세스가 어느 정도 확립된 제작업체인 경우, 자료요청문서 폼이 따로 있습니다(저희도 있지요^^). 이 폼에 따라 사진자료와 텍스트자료를 나눠서 자료를 제공하면 되고 제공 이후에 업체 담당자와 실제 작업할 범위를 최종 협의하며 확정하면 됩니다.


3. 홈페이지 제작 시안 컨펌

홈페이지디자인 시안의 경우 역시 제작업체와 제작유형에 따라 미리 컨펌받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데, 일반형 제작이라면 메인시안 정도는 먼저 고객에게 컨펌을 받고 진행을 하게 됩니다.
홈페이지의 메인작업은 사람의 얼굴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느낌과 특징을 나타나 알 수 있게 됨으로 이때, 기획이나 디자인에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메인 시안 과정에서 수정하여 나머지 페이지들을 차례대로 완성하게 됩니다.

저가형제작의 경우 메인시안 컨펌 없이 그냥 템플릿 형태로 이미 주어진 템플릿에서 사진/텍스트 교체만으로 바로 완성하게 되며,
주문형제작의 경우 메인 뿐 아니라 서브시안들도 별도 컨펌 절차를 추가로 거치게 됩니다. (당연히 그만큼 비용이 올라가지요~)

4. 홈페이지 코딩/프로그래밍 작업 진행

컨펌된 시안을 바탕으로, 이미 제공된 고객의 이미지/텍스트 자료를 바탕으로 추가 디자인/코딩/프로그래밍 작업을 각 파트별로 나눠서 작업하게 됩니다.
간혹 홈페이지디자인만 완성되면 다 되는 걸로 착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홈페이지는 디자인 외에 안보이는 코딩/프로그래밍 작업이 전체의 70프로 이상입니다.
주문형사이트일 수록 이 부분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며, 또 프로그래밍 작업이 복잡하게 들어간 경우 별도 오류 테스트도 거쳐야 됩니다.
코딩으로 완성되면 비로소 사이트에서 만든 홈페이지 결과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홈페이지전체 컨펌 후 홈페이지 오픈

제작 결과물을 사이트로 확인하게 되는 데, 원하는 결과물로 나왔는 지를 pc와 모바일에서 확인하는 게 필요합니다.
주문형홈페이지나, 쇼핑몰일 경우 회원가입, 온라인접수, 결제 등의 기능적인 부분 테스트를 거쳐서 이상이 없을 경우 날짜를 정해 홈페이지를 오픈하면 됩니다.

6. 도메인연결 및 유지보수

도메인연결이 되면 실제 오픈이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 이후, 홈페이지는 인터넷 회선 연결 /서버 운용이 되어야 계속 사이트로 떠 있게 되는데, 보통은 제작업체를 통해 계속 유지관리를 받게 됩니다.
오픈소스 방식이라면 제작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를 통해서도 유지관리를 받을 수 있어서 제작업체가 혹시 폐업 등 잘못 되어도 그 만큼의 다른 선택 여지가 있고, 폐쇄형/임대형 방식이라면 오직 제작업체만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상 홈페이지제작 방법과 순서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어느 정도 감이 오셨나요? 사실 이러한 프로세스는 100프로 다 맞는 것은 아니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홈페이지제작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판단하면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주먹구구식으로 되는 데도 있고, 너무 타이트하게 진행되는 제작업체도 있으니,
홈페이지제작업체 잘 골라서 반듯한 제작프로세스로 검증된 제작결과물이 나올 수 있는 곳으로 선택하세요~

당연히 저희 www.홈페이지제작.kr 을 통하면 위 과정을 기본으로 안심하고 맡길 수가 있겠죠? ^^

감사합니다.





이전글 도메인 /호스팅이란? 홈페이지를 이해하는 첫 걸음입니다.
다음글 홈페이지제작 의뢰 잘 하는 요령!

목록보기